회고/주간회고

24년 8월 1주차 주간회고

ignuy 2024. 8. 4.

8월의 시작이다. 날씨도 더운데 새 환경에서의 적응도 수월히 잘 마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도움 주고 계신 ICTK OO경 책임님, OO섭 프로님께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다.

회고를 시작해보자.

Keep

WebUi Migration

ICTK에서 수행할 첫 번째 업무를 받았다. 기존에 VPN 모니터링을 위해 존재하던 WebUI설루션을 새로운 시스템으로 migration 하는 일이다. 기존 시스템은 1) Nginx(Vue2), 2) php fpm, 3) c기반의 서버 구조, 4) redis storage로 되어 있는 특이한 구조이다. 대략 8년 전에 Web 전공자가 아무도 없는 상태로 webui가 구축되었고 구조와 기술 스택이 꼬였다고 들었다.

내가 할 일은 이제부터 기존 시스템을 개선하여 새로운 서버와 ui를 올리는 일이다. 로우 코드 개발을 하고 싶어 입사했지만 처음부터 펌웨어나 임베디드 개발을 맡을 수 없어 아쉬웠다. 그래도 전공하던 기술 스택으로 적응기를 가지고 나도 프로젝트에서 더 많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다.

이슈 정리

블로그 용으로 이슈 정리를 시작했다. 맨날 개발에서 만나는 이슈를 다 정리해 놔야겠다고 생각하고 실천하지 못했는데 드디어 노션 페이지를 만들어서 노트 중이다. 공유할만한 이슈들은 블로그에 포스팅할 계획이다.

Problem

리눅스

리눅스는 산 넘어 산이다. 진짜 명령어 너무 어렵다. 하나하나 구글에 검색해서 찾아보고 있다 보니 개발에 속도도 안 붙는다. 얼른 적응해야 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기다려줄지 모르겠다.

SpringBoot + UDS?

스프링에서 UDS를 사용할 수 있나? 기존 시스템은 php fpm과 web c 서버가 Unix Domain Socket으로 IPC 통신하고 있다. 시스템에 접근할 일이 많은 vpn 서비스 특성상 web c서버를 전부 걷어내진 못할 것 같은데 그렇다면 반드시 spring에서 uds 통신을 할 수 있도록 커스텀해야 한다.

기존 연결에서 필요한 부분만 spring을 추가하는 것은 엔드포인트가 너무 늘어나서 유지보수가 어려울 것이다. 최대한 레이어 구조로 구조를 짜야한다.

문제를 해결한다면 해결법과 인사이트를 블로그에 공유하겠다.

Try

스프링과 uds ← 스프링 빈 커스텀 방식과 uds 원리를 공부해야 한다. 이 상태로는 커스텀이고 뭐고 아무것도 못할 듯.. 하다… 어쩌다가 스택 오버플로우에도 없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가 나는…

리눅스 ← 어떻게 좀 해야 한다. 만나는 이슈를 정리하고 단순히 해결법이 아니라 원론적으로 왜 이런 동작과 어떻게 응용할지를 공부해야 할 것 같다.

'회고 > 주간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년 8월 5주차 주간 회고  (0) 2024.08.29
24년 8월 4주차 주간 회고  (0) 2024.08.23
24년 8월 3주차 주간 회고  (0) 2024.08.19
24년 8월 2주차 주간 회고  (0) 2024.08.09
24년 7월 4주차 주간회고  (0) 2024.07.29

댓글